비전한의원 메인

월경질환

월경질환

월경질환

한의학에서의 월경질환

여성들은 초경을 시작해서 폐경이 될 때까지 약 30년 동안 평균 28일의 주기를 가지고 생리를 반복한다. 정상 월경은 임신을 위한 기본적인 조건인데 건강한 여성의 표시이기도 하다. 보통 월경은 주기가 21~35일, 기간은 3~7일 양은 20~50cc 정도의 범위 안에 있다. 대개는 몸이 허약하면 늦어지고 또 몸이 여러 가지 요인으로 힘들면 생리 주기가 빨라지고 혹은 생리 기간이 길거나 생리통이 많아지고 냉이 많아지는 등 여러 가지 현상으로 나타난다. 최근에는 과도한 스트레스와 오염된 환경 또는 환경호르몬과 가공식품의 범람 다변화된 식습관 때문에 원인도 불분명한 여러 가지 질환이 많아졌다. 월경 병은 크게 생리통, 월경 전 증후군, 비정상 자궁출혈, 무 월경, 난포증후군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다음과 같은 경우에 월경질환이 잘 생긴다.


1) 평소에 정신적 물리적인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경우
2) 수술이나 출산, 유산 후에 조리가 부적절한 경우
3) 체온유지가 안되거나 찬 기운을 많이 접하거나(여름철 냉방병), 찬 음식, 야식, 폭식, 과식을 즐겨하는 경우
4) 평소 체질이 약하고 자궁의 기능이 약한 경우
5) 출산이나 유산의 횟수가 많아서 자궁의 기능이 손상된 경우
6) 프라스틱 용기, 가공식품의 첨가제, 오염된 먹거리 등을 다량 섭취한 경우

생리통

생리통은 여성의 약 50%가 호소하며 이중 일부는 통증이 너무 심해서 매일 하루 이상씩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을 정도이다. -원발성 월경 곤란증: 초경후 1~2년 이내에 발생하며 월경시작 전 후로 1~2일정도 지속되는데 주로 젊은 여성에게 골반에 아무런 이상이 없는데도 생리통이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속발성 월경 곤란증: 정상월경을 하던 여성에게서 자궁 및 골반내 질환에 의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월경시작 1~2주 전부터 시작되어 생리가 끝나고도 수일간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 기타 자궁내막염에 의한 생리통이 있는데 현대인들은 가공식품의 식품첨가물 각종 비닐제품 플라스틱 제품 속에 화학물질 등이 에스트로겐 호르몬과 유사한 작용을 하면서 자궁 내막에 이상을 초래하면서 극심한 생리통을 일으키므로 각종 전자파 유해음식 환경호르몬 등을 주의해야 한다. 증상: 복통과 함께 아랫배나 허리가 뻐근하면서도 아픈 통증이 대부분이고 심한 경우 오심 소화불량 가슴이 뛰거나 놀라는 증상 어지러움 두통 손발 저림 하지통 어깨 관절통 변비 설사 전신통 유방팽창 등이 있을 수 있다.

월경 전 증후군

월경을 할 때마다 여러 종류의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하며 주로 배란기 이후에 나타나서 월경 시작과 더불어 소실되는 것이 특징이다. 150가지 이상의 증상이 알려져 있으며 흔한 증상으로 부종 체중증가 식욕변화 예민해짐 불안 우울 집중력 감퇴 두통 유방통 근육통 피곤함 등이 있다. 월경 전 증후군은 생활방식이나 식습관과 관련이 많기 때문에 우리나라도 생활방식이 서구화됨으로 발생 빈도가 증가하고 있다 .

무월경

여성들에 있어서 월경이 나올 시기가 되어도 나오지 않는 것을 말하며 원발성 무월경과 속발성 무월경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원발성 무월경
14세까지 초경이 없어 2차 성징(유방이나 음모의 발달)도 없는 경우 또는 2차 성징은 있으나 16세까지 초경이 없는 경우를 말하며 선천적으로 난소나 자궁 염색체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속발성 무월경
정상적인 월경이 있던 여성에서 여러 가지 원인으로 6개월 이상 생리가 없는 경우를 말한다.

다낭성 난포 증후군

다낭성 난포 증후군은 요즘 젊은 여성들의 과도한 스트레스와 환경 호르몬, 서구화된 먹거리 야식 등의 원인으로 생리가 수개월씩 중단됨으로 무월경이 되어 다낭성 난포가 형성되는데 현대의학의 호르몬제로서는 생리는 오도록 할 수는 있어도 복용을 멈추면 재발하며 체중증가 혹은 여러 가지 부작용이 심하게 나타난다. 이 경우 2~3개월 한방 치료를 받으면 신속한 치료효과를 볼 수 있다.

비정상 자궁출혈

월경주기, 기간 및 월경량 등이 정상범위를 벗어나는 모든 자궁 출혈을 말한다.
기질성(조직학적) 자궁출혈
생식기의 기질적인 병변에 의한 것으로 임신합병증, 생식기의 종양, 생식기 염증, 자궁내 장치, 질내이물, 골반변위 등이 주된 원인이다.
기능성 자궁 출혈
초경직후의 사춘기에서는 생식내분비의 미성숙에 의한 무배란성 자궁출혈이 대부분이고, 가임기의 여성인 경우에는 체중의 변화, 자세불량, 과격한 운동, 스트레스, 약물의 복용이 45세 이상의 갱년기 여성의 경우에는 난소의 기능부전에 의한 것이 대부분이다.

월경질환의 한방치료

침치료
적절한 경혈을 자극하여 기혈순환의 균형을 맞추어준다.
뜸치료
하복부의 쑥뜸을 통해 자궁의 기능을 활발하게 해준다.
한약치료
환자의 증상에 따라 적절한 한약을 사용하는데 조경산 조경종옥탕 현부이경탕 익모사물탕등이 대표적이다.
온습포
하복부나 허리에 따뜻한 찜질을 하여 혈액순환을 돕는다.
기타
반신욕 좌훈 족욕등도 월경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

일상생활에서의 관리

1)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동의보감에 “머리와 가슴은 시원하게하고 손과 발 등은 따뜻하게 해야 건강하다.” 라고 한다.
2)마음의 안정과 적당한 운동과 휴식이 필요하다.
3)비만하거나 내장비만일 경우 자궁에도 지방이 축적되어 기능이 약해지므로 비만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4)통풍과 보온이 잘 되는 옷을 입고 몸에 꼭 끼는 옷은 피한다.
5)인스턴트식품 또는 과자나 초콜릿, 밀가루나 지방질 음식, 짠 음식, 카페인, 알코올 등의 섭취를 줄여야 한다.
6)월경 전후로는 여름철이라도 아이스크림이나 과일 등 찬 음식의 섭취를 주의하고 특히 폭식은 주의하여야 한다.

  • 본 사이트의 내용 중 부분 또는 전체를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비전한의원 메인

  • 비전한의원
  • 주소 : [54992]전북 전주시 덕진구 진북동 292-7 (노송여울2길 140)
  • 전화 : 063)254-8275
  • 팩스 : 063)254-8535
  • 사업자 등록번호 : 120-90-67607
  • 대표 : 김경렬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
  • 이메일 : pghw@hot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