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한의원 메인

축농증

축농증

축농증

축농증이란?

코 주위의 얼굴뼈 속의 빈 공간인 부비동에 염증이 생기고 고름(농)이 쌓이는 병입니다. 코 막힘이나 두통을 동반하고 심하면 콧물이 목 뒤로(후비루) 넘어가는 증상을 호소하기도 하는데 한방에서는 비연, 비옹, 비색, 뇌루, 뇌사등의 이름으로 불려지며 감기 이후에 몸을 차게 하거나 과로, 과음, 폐와 비장 신장 등의 장기가 허약하여 오는 병으로 보았습니다. 축농증을 오래 앓으면 코맹맹이 소리로 자신감을 잃고 얼굴 주변의 조직인 중이염, 결막염, 비염, 인후염, 편도선염 등 합병증을 일으키고 집중력 저하를 가져다주는 질병이기도 합니다.

원인

축농증은 오장육부의 미성숙으로 생리, 병리, 면역력의 조절이 쉽지 않은 4~10세 전후 소아들한테 주로 많이 발생하는데 유, 소아기 혹은 청소년기에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성인기에 까지 이어져 성장장애와 후각기능저하 심하면 후각상실에 까지 이르게 되므로 축농증으로 조기치료가 무척 중요합니다.
축농증은 부비동 내 세균의 감염으로 감기가 제대로 치료되지 못하고 2차 세균감염에 의해 오는 경우가 많으며 평소에 코감기가 자주 걸리거나 알레르기성 비염이 있는 경우에도 축농증이 합병증으로 자주 일어날 수 있다.

첫째, 가족력이 있거나 과도한 스트레스 인스턴트식품 등으로 체력과 면역력을 잃은 경우
둘째, 폐와 신, 비장기능이 약한데 풍한(찬바람을 맞은경우)이 침입한 경우
셋째, 과로, 과음, 흡연, 수면부족등 체력과 면역력이 저하된 경우
넷째, 물혹, 중비갑개이상, 거대한 사골동, 편도 및 아데노이드비대, 충치나 치주염 외상이나 외부적 자극에 의한 기형적인 코의 구조물 즉 구조적인 변형
다섯째, 알레르기성 비염과 급, 만성 비염의 치료시기를 놓친 경우 그 외 약물오남용

증상

급성일 경우 오한, 발열, 두통이 나타나며 코막힘 누런콧물 후비루 등이 나타나고 일반적 만성 축농증은 코막힘, 누런콧물, 후비루 즉, 목구멍으로 콧물이 넘어들어 오는데 황색이면 포도상구균 감염이고 청색이면 녹농균에 감염된 것입니다. 여기에 잦은 기침, 두통(미간부위), 후각이상, 악취, 코 출혈 등이 나타나고 그 외 합병증으로 삼출성 중이염, 인, 후두염, 편도선염, 소화기증상 등을 일으킵니다.

치료

기본적으로 면역력을 높여주는 치료와 더불어 주로 태음인의 경우 폐와 대장기능이 약해서 코 질환이 많이 발생하고 “비허형” 이나 “신허형”의 체질에서 많이 나타나므로 기본적인 면역력을 높여주는 치료와 더불어 본원의 축농증치료는 각 환자의 체질에 맞는 맞춤 처방으로 치료합니다.

*풍한형 체질 (찬 기운을 만나서 발병했을 때)
여택 통기탕과 보폐탕에 본원의 특허 약물을 가미 처방하여 몸을 따뜻하게 보익시키고 면역력을 높여 치료합니다

*풍열형 체질 (주로 급성 축농증에 잘 걸림)
형방패독산. 연교패독산. 통규탕에 본원의 특허 약물 가미 처방하여 치료합니다.

*허약한 체질로 인해 축농증이 잘 낫지 않는 경우
보중익기탕. 육미지황탕에 본원의 특허 약물을 가미한 발효한약으로 기본 체력과 면역력을 향상 시키고 자연 치유력을 끌어 올려서 오랜 항생제 치료의 부작용인 위와 장기능의 저하까지도 해결하여 우수한 치료효과를 얻고 있습니다.

**코 질환을 치료한 학생들이 성적이 올랐다는 임상통계에 대한 언론보도는 축농증과 코 질환으로 인한 2차적인 합병증을 조기에 치료하여야 하는 중요성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축농증 환자의 주의할 사항

콧병이라고 하여 스트레스와 연관이 없는 것이 아닙니다. 스트레스는 면역력과 직접 관련이 있고 또한 오장육부의 기능을 저하시키므로 마음을 다스리며 특히 우유, 기름에 튀긴 음식, 육류, 지방식과 음주 등을 삼가야합니다. 음식에 대한 주의가 병행될 때 빠른 치유가 가능한 것입니다. 이미 미국 소아과 학회에서도 우유를 먹는 70%의 아이들이 축농증 치료가 어렵다고 한 보고가 있었다. 요즘 성인병 난치병의 주요 원인을 살펴보면 식원병, 의원병, 약원병 등을 이야기하는데 가정에서 식품으로 다스리는 의사(식의)가 되어 가족들의 건강을 지키시길 바랍니다.

코 질환의 예후

코 질환은 코 막힘 등으로 두뇌의 산소부족으로 집중력이 떨어지고 잦은 두통 때문에 학습능력의 저하를 가져오며 이차적으로는 입을 벌려 호흡하므로 치아의 부정교합, 주걱턱 등의 현상을 초래하므로 외모의 변화 때문에 자신감을 잃고 성격장애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든 질병이 그렇듯이 만성적인 비염과 축농증 또한 빠른 치료가 가장 우선 입니다!.

  • 본 사이트의 내용 중 부분 또는 전체를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비전한의원 메인

  • 비전한의원
  • 주소 : [54992]전북 전주시 덕진구 진북동 292-7 (노송여울2길 140)
  • 전화 : 063)254-8275
  • 팩스 : 063)254-8535
  • 사업자 등록번호 : 120-90-67607
  • 대표 : 김경렬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
  • 이메일 : pghw@hotmail.com